현대 아반떼의 연식별 변화 포인트: 제원 총정리
현대 아반떼는 1995년부터 생산된 준중형차로, 다양한 연식 동안 다양한 변화를 거치면서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해 왔습니다. 이 글에서는 아반떼의 연식별 변화 포인트를 중심으로 제원을 총정리해 보겠습니다.
1세대 (1995-2000)
개발 배경
1990년대 초반 한국 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중형 및 소형 승용차 시장을 개척하던 시기와 맞물려, 1990년 "엘란트라"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. 이후 1995년 국내에서 "아반떼"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.
주요 특징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가솔린 엔진
- 변속기: 수동 5단, 자동 4단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120kg (수동 5단), 1,140kg (자동 4단)
- 연비: 도심 10.5km/ℓ, 고속 14.5km/ℓ, 복합 11.5km/ℓ
2세대 (2000-2006)
주요 특징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가솔린 엔진, 1.8L 가솔린 엔진
- 변속기: 수동 5단, 자동 4단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150kg (수동 5단), 1,170kg (자동 4단)
- 연비: 도심 10.5km/ℓ, 고속 14.5km/ℓ, 복합 11.5km/ℓ
3세대 (2006-2010)
주요 특징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가솔린 엔진, 1.8L 가솔린 엔진, 2.0L 가솔린 엔진
- 변속기: 수동 5단, 자동 4단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200kg (수동 5단), 1,220kg (자동 4단)
- 연비: 도심 10.5km/ℓ, 고속 14.5km/ℓ, 복합 11.5km/ℓ
4세대 (2010-2015)
주요 특징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가솔린 엔진, 1.8L 가솔린 엔진, 2.0L 가솔린 엔진
- 변속기: 수동 6단, 자동 6단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220kg (수동 6단), 1,240kg (자동 6단)
- 연비: 도심 11.1km/ℓ, 고속 16.0km/ℓ, 복합 12.8km/ℓ (수동 6단), 도심 10.7km/ℓ, 고속 15.5km/ℓ, 복합 12.4km/ℓ (자동 6단)
5세대 (2015-2020)
주요 특징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가솔린 엔진, 1.8L 가솔린 엔진, 2.0L 가솔린 엔진
- 변속기: 수동 6단, 자동 6단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240kg (수동 6단), 1,260kg (자동 6단)
- 연비: 도심 11.1km/ℓ, 고속 16.0km/ℓ, 복합 12.8km/ℓ (수동 6단), 도심 10.7km/ℓ, 고속 15.5km/ℓ, 복합 12.4km/ℓ (자동 6단)
6세대 (2020-현재)
주요 특징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가솔린 엔진, 1.8L 가솔린 엔진, 2.0L 가솔린 엔진, 1.6L 하이브리드 엔진
- 변속기: 수동 6단, 자동 6단, CVT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260kg (수동 6단), 1,280kg (자동 6단)
- 연비: 도심 11.1km/ℓ, 고속 16.0km/ℓ, 복합 12.8km/ℓ (수동 6단), 도심 10.7km/ℓ, 고속 15.5km/ℓ, 복합 12.4km/ℓ (자동 6단)
고성능 모델: N 라인
- 차종: 준중형차
- 제조사: 현대자동차
- 엔진: 1.6L 터보 가솔린 엔진
- 변속기: 수동 6단
- 구동 형식: 전륜 구동
- 서스펜션: 맥퍼슨 스트럿 (전), 토션 빔 (후)
- 연료 탱크 용량: 48ℓ
- 공차 중량: 1,350kg
- 연비: 도심 10.5km/ℓ, 고속 14.5km/ℓ, 복합 11.5km/ℓ
- 최고 출력: 201ps/6,000rpm
- 최대 토크: 27.5kg*m/4,000rpm
디자인 및 기술 혁신
- 4세대 아반떼 풀체인지 모델: 플루이딕 스컬프쳐 디자인, 헥사고날 그릴 적용 등 혁신적인 디자인을 보여주었습니다.
- 5세대 아반떼 옵션: HID 헤드램프, 주차조향 보조 시스템, 슈퍼 TFT 칼라 LCD 클러스터 등 고급 기술을 적용했습니다.
- 6세대 아반떼: "센슈어스 스포티니스" 디자인 도입, 부분 변경(PE, Product Enhancement) 모델로 출시되었습니다.
북미 시장에서의 성공
- 2012년 북미 올해의 차 어워드: 승용차 부분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습니다.
- 북미 시장에서의 가성비: 가성비 좋은 모델로 인정받고 꾸준한 판매를 보여주었습니다.
현대 아반떼는 다양한 연식 동안 꾸준히 변화를 거치면서 시장에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 각 모델별 제원과 디자인, 기술 혁신 등이 아반떼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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